문화나눔 소개
사단법인 문화나눔은 국제포교사회 부설법인으로 부처님의 평등사상과 자비정신을 바탕으로
한국 불교의 가치와 사상을 문화사업을 통해 내외국인에게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는 선진 국가나 사회적 기득권층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문화나눔’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의 기반이 되고 있는 불교문화와 사상을 전 세계인에게 알림으로써 그들에게 정신적인 평화와 자유를 찾아주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국민과 청소년들에게도 우리 문화의 소중한 가치와 정신을 널리 알려 정서적 안정과 의식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합니다.
나아가 소외계층에게도 문화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이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문화로써 세계평화와 인류의 행복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 한국어 말하기대회
고단한 타국생활을 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한국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습득이 중요합니다. 문화나눔에서는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한국어 습득의 여건이 쉽지 않은 이들에게 동기부여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외국인 근로자들이 한글을 익히기 위한 열기가 높아지고,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 보다 넓고 깊어져서,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생활이 더욱 편안하고 풍요로워지게 하고자 합니다.
2. 이주민 어울림 한마당
외국인 노동자 100만 명 시대. 아시아의 불교나라 출신으로 한국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신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 이주민 가족들이 함께 모여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정을 나누는 어울림의 시간을 마련합니다.
3. 이주민의 종교행사에 참여
이주민들이 고국의 향수를 달래기 위해 모이는 각국의 법당의 주요 행사에 함께 합니다.
4. 이주민의 한국 문화 체험
국제포교사회에서는 고국을 떠나 한국에서 꿈과 희망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근로자들에게 잠시나마 한국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인과의 교류를 통해 한국에서의 생활을 좀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의 국제포교사들이 주체가 되어
Kctw2558@gmail.com